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맞춤법 바로알기] 당기다 땡기다 입맛이 당기다? 땡기다?

국어연구소

by 다이아J 2021. 6. 12. 22:26

본문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맞춤법 바로알기 시리즈!

당기다와 땡기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보면 저절로 입맛이 당기죠?ㅎㅎ

"어제 술 한 잔 했더니 오늘 짬뽕이 당기네."

"어제 술 한 잔 했더니 오늘 짬뽕이 땡기네."

점심 메뉴 고를 때 이런 식의 표현들 많이 하시지 않으신가요?ㅎㅎ

저도 사실 후자처럼 음식이 땡긴다는 표현을 많이 하곤 하는데요

오늘은 정확히 맞춤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기다]

출처: 네이버

당기다를 국어사전에 검색해보았습니다.

당기다의 사전적 의미는 "좋아하는 마음이 일어나 저절로 끌리다."

그리고 "입맛이 돋우어지다."로 나와 있습니다.

우리가 찾고자하는 당기다의 의미와 정확히 일치합니다!

어느정도 예상한 결론이긴 한데요ㅎㅎ

그렇다면 땡기다는 어떨까요

[땡기다]

출처: 네이버

네, 반전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ㅎㅎ

땡기다는 당기다의 비표준어였습니다

경상도에서 시작된 방언일까요

경사도의 당기다의 방언이 땡기다라고 하네요


사실 당긴다고 하면 뭔가 덜 당기는 느낌?ㅎㅎㅎㅎ

땡기다가 정말 당기는 거 같은 느낌이긴 합니다만 표준어는 그렇다고 하네요ㅎㅎ

알고 쓰는 것과 모르고 쓰는 것은 다르겠죠!

감사합니다.

 

2021.05.02 - [국어연구소] - [맞춤법 바로알기] 내로라하다? 내노라하다? 내놓으라하다?

 

[맞춤법 바로알기] 내로라하다? 내노라하다? 내놓으라하다?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내로라하다"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 내노라하는 가수들이 모였다!?" 우리가 흔히 틀리는 맞춤법 실수 중 하나입니다. 한 번 살펴볼

happy-diaj.tistory.com

2021.05.05 - [국어연구소] - [맞춤법 바로알기] 여느? 어느? 여느 때보다? 어느 때보다?

 

[맞춤법 바로알기] 여느? 어느? 여느 때보다? 어느 때보다?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여느"의 표현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올 여름은 여느 때보다 뜨거울 예정입니다." "올 여름은 어느 때보다 뜨거울 예정입니다." 어떠신가요? 뭐가 더 자연

happy-diaj.tistory.com

그리드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