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 확진 및 재택치료 후기(6일차 및 격리해제일 확인)

일상연구소

by 다이아J 2022. 2. 9. 09:20

본문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확진 후기 2회차 포스팅입니다



코로나19 확진 및 재택치료

지난번 포스팅에서 증상 발현부터 확진 판정까지 1회차 포스팅을 올렸었죠

보건소 연락이 없어서 참 답답한 상황이었는데 정말 우여곡절 끝에 보건소 연락이 닿았고 최종 격리해제일을 확인해서 2회차 포스팅을 진행합니다

2022.02.04 - [일상연구소] - 코로나 확진 후기(접종완료자 돌파감염/증상부터 확진까지)

 

코로나 확진 후기(접종완료자 돌파감염/증상부터 확진까지)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저도 코로나19를 피해가지 못했습니다.... 확진 판정을 받고 다른 블로그 정보를 참고하며 많은 도움을 얻었기에 저의 확진 후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백신 접종 정

happy-diaj.tistory.com


현재 확진 6일차 진행 중

저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화이자로 백신 2차접종 완료자입니다

2차 접종 후 90일이 지나지 않아서 백신접종완료자로 구분되는 2차 접종자이고요

2/3 검체채취 및 양성 판정을 받고 재택치료(치료라기 보다는 집에서 격리)를 하고 있습니다

확진자 폭증으로 보건소와 연락도 닿지 않고 방치된 기분이지만 팬데믹 상황인 만큼 이해하려고 나름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확진이 되고도 며칠째 보건소 연락을 못 받으신 분들이 정말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요

제 포스팅이 답답한 마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소 확진자 명단 누락

우선 저는 2/3 확진을 받았는데 저와 같은 자택에서 공동격리 중이고 저보다 이틀 뒤에 확진 판정을 받은 가족이 보건소 연락을 먼저 받았습니다

제 상황에 대해서 보건소에 물어보니 아마도 누락이 된 거 같다며, 또 기다리란 말을 하네요

제가 직접 통화한 상황이 아니라 제 가족에게 연락이 온 번호로 지속적으로 통화 시도를 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확진 6일차에 전화가 온 것도 아니고 제가 엄청나게 열심히 연락을 시도한 끝에 보건소와 첫 통화를 하게 되었습니다

 

보건소와의 첫 통화

우선 6일차라 기다림도 지쳐서 궁금한 게 정말 너무도 많았지만 대부분 포기한 상태였습니다

그냥 일상 복귀를 위해서 격리해제일이라도 명확하게 알고 싶은 마음이 가장 컸습니다

또 현장에서 고생하시는 보건소 직원 분들의 고충도 뻔하기에 기분 좋게 통화를 나누었습니다

 

자가격리 해제 기준일

우선 자가격리 해제는 7일이 기준입니다

바뀐 지침으로는 백신접종완료자나 미완료자나 모두 7일로 변경되었죠

자가격리 시작 기준은 '검체채취일'입니다

그로부터 만 7일 후 24시까지가 자가격리 기간이고 24시에 해제가 되어서 만 8일차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를 기준으로 보면 2/3일 검체 채취 및 확진을 받았는데요

만 1일 후 2/4, 2일 후 2/5, 3일 후 2/6, 4일 후 2/7, 5일 후 2/8, 6일 후 2/9, 7일 후인 2/10 24시에 격리 해제가 됩니다

그리고 2/11 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결론적으로 검체채취일 다음 날부터 1일을 시작으로 7일차 24시에 격리 해제가 되는 것입니다

이는 모든 지자체 공통사항입니다

 

확진 6일차 증상

저는 이제 격리 해제까지 2일 정도 남은 셈인데요

확진 1~2일에는 코막힘, 두통, 가래, 피로감 등이 있었고요

확진 3~4일차에는 가래와 목 통증이 조금 남아 있었습니다

어제와 오늘은 다행히 대부분의 증상은 사라지고 정상 컨디션을 회복했습니다

자가격리 중이니 집에서 푹 쉬고 잠 잘 잔 것도 한 몫한 거 같네요

 

재택치료 식사

우선 보건소에서 지침이 바뀌는 바람에 건강관리키트나 생필품 등은 전혀 지급 받지 못했습니다

저는 2/3 확진으로 바뀐 지침 이전 확진자인데도 안 주더라고요

확진자 관리 시스템이 제대로 돌아갔다면 이미 받고도 남은 날짜인데 어쨌든 바뀐 지침에 따라 키트나 생필품은 보내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재택치료에는 또 적합한 거 같더라고요

굳이 밖에 나가지 않아도 마켓컬리 같은 플랫폼을 이용해서 식자재를 구매했고요

배민을 통해서 배달 음식을 시켜먹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다만 불편한 점이 있다면 온 가족이 확진 후 공동격리 상태라 분리수거나 쓰레기를 버리러 나갈 수가 없다는 것인데요

쓰레기를 나름 최소화하면서 생활하고 있답니다

 

재택치료 지원금

지원금도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지원금 신청은 보건소 관할이 아닌 지차제 담당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의 사무소에 연락을 해보았는데요

답변은 격리 해제 후 1개월 정도 뒤 보건소에서 명단을 받아서 문자 발송을 해준다고 하네요

이것 마저도 기다림의 연속이네요

 

격리해제 증명서

격리해제 증명서는 격리 해제일에 보건소에서 보내는 문자로 활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다만 회사 제출 등으로 증명서가 필요할 경우 보건소에 연락하면 이메일로 보내준다고 하네요

하지만 보건소 통화가 제 때 될지 알 수 없는 부분입니다

저는 문자만 제발 누락시키지 말고 보내달라고 몇 번 부탁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확진 2회차 포스팅이었습니다

오늘은 또 확진자가 5만 명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확진자로서 현재의 감염병 관리 시스템을 보고 있자니 잠재 확진자는 이미 10만 명 수준이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하루빨리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기를 소망해봅니다

감사합니다!

 

2022.02.08 - [일상연구소] -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정확도] 얼만큼 믿을 수 있을까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정확도] 얼만큼 믿을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코로나19 소식! 자가진단키트의 정확도와 민감도 등 어느정도 믿을만한지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자가진단키트 검사 보건 당국의 최근 지침에 의하면 신속항

happy-diaj.tistory.com

2022.02.07 - [일상연구소] - 코로나19 확진자 재택치료, 격리 방식 개편안

 

코로나19 확진자 재택치료, 격리 방식 개편안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코로나19 확진자 재택치료, 자가격리 방식 개편안 포스팅입니다 2월 7일 발표한 코로나19 방역 지침 오늘 또 방역 지침이 바뀌었습니다 정말 정신 없네요....

happy-diaj.tistory.com

그리드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