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기선행지수 뜻, 의미, 주식시장의 영향 정리

금융연구소

by 다이아J 2022. 9. 7. 19:18

본문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경기선행지수의 뜻과 의미, 그리고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정리해보는 포스팅입니다!



경기선행지수란?

경기선행지수는 말 그대로 경기에 선행하는 지수를 의미합니다. 선행하는 만큼 미래의 경기를 예측하는 지표로 쓰일 수 있겠죠?

경기선행지수는 기본적으로 3~6개월 후의 경기 흐름을 가늠하는 지표입니다. 지수가 전월보다 올라가면 경기의 상승을, 내려가면 경기의 하강을 의미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특성으로 '선행종합지수'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경기선행지수의 의미

이러한 경기선행지수가 만약 6개월 이상 계속해서 하락하게 된다는 걸 무엇을 의미할까요? 바로 경기가 꺾일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경기선행지수는 경기의 방향을 알 수 있는 지표기이기 때문에 절대수치보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감률이 얼마나 되는지가 큰 의미를 지닙니다. 경기선행지수가 100 이상이면 경기의 팽창을, 100 이하면 경기의 하강을 뜻하게 되고요. 100 이하에 있다가 이상으로 상승하게 되면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경기선행지수는 다양한 종합 지표를 반영하기 위해서 개편되기도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경기선행지수는 생산, 소비, 투자, 고용, 금융 부문 등의 지표를 종합적으로 산출하게 됩니다.

경기선행지수가 주식시장에 주는 영향

경기선행지수와 마찬가지로 주식시장도 미래의 방향성에 따라 움직이는 지수입니다. 즉, 현재보다 미래가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경기선행지수는 종합주가지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기업의 주가 역시 현재 돈을 잘 벌고 있더라도 미래에 돈을 잘 번다는 확신이 없다면 주가가 하락하게 되는데요. 경기선행지수는 미래의 경기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만큼 주가의 향방을 예측하는데도 큰 도움을 주고 있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주식투자자라면 경기선행지수 역시 꼭 챙겨봐야할 지표 중 하나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경기선행지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재미있는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9.01 - [금융연구소] - 랩어카운트 상품 뜻, 특징, 종류, 운용방식, 펀드와 차이점 정리

 

랩어카운트 상품 뜻, 특징, 종류, 운용방식, 펀드와 차이점 정리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랩어카운트 상품의 뜻, 특징, 종류, 운용방식, 펀드와의 차이점 등을 정리해보는 포스팅입니다! 랩어카운트 상품이란? 랩어카운트는 투자자가 맡긴 돈을 주

happy-diaj.tistory.com

2022.08.23 - [금융연구소] - 데드캣바운스 뜻, 의미, 유래, 사례 정리

 

데드캣바운스 뜻, 의미, 유래, 사례 정리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데드캣바운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드캣바운스란? 데드캣바운스는 금융용어로 쓰이는데요. 주가가 큰 폭으로 떨어지다가 잠깐 반등하는 상

happy-diaj.tistory.com

그리드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