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촌철살인 뜻, 의미, 유래, 고사 정리

국어연구소

by 다이아J 2022. 9. 28. 19:48

본문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촌철살인의 뜻과 의미, 그리고 유래한 고사에 대해서 정리해보는 포스팅입니다!



촌철살인이란?

촌철살인은 '허를 찌르는 날카로운 문장'이란 뜻입니다. 한자어는 '寸鐵殺人'를 사용하고요. '마디 촌, 쇠 철, 죽일 살, 사람 인'입니다.

촌철살인은 우리 일상에서 꽤나 자주 사용하는 표현인데요. 어떤 고사에서 유래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촌철살인 고사성어

남송시대에 나대경은 손님들과 주고받은 맑고 고고한 이야기를 기록으로 남겼습니다. 여기에 종고선사가 불교 참선을 두고 "비유컨데 어떤 사람이 무기를 한 수레 가득 싣고 와서 이것저것 꺼내 써도 사람을 죽이는 올바른 수단이 되지 못한다. 내게는 단지 한 치 쇳조각만 있을 뿐이나 그것으로 당장 사람을 죽일 수 있다.'라고 했다고 하네요.

촌철살인은 이 이야기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는데요. 촌철은 한 치도 안되는 작은 무기를 뜻하는데요. 살인은 사람을 죽인다는 뜻이라기보다 참선으로 마음속 잡스러운 생각을 없애고 얻는 깨달음을 의미합니다.

즉, 촌철살인의 본래의 뜻은 '한 치 쇳조각으로 사람을 죽이듯 작은 것일지라도 한 가지에 집중해 참선하면 깨우치는 순간이 온다'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오늘날에는 그 뜻이 바뀌어서 아주 짧고 간결한 말로 핵심을 찌르거나 깊은 감동을 줄 때 촌철살인이라고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촌철살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작가로서 촌철살인의 문장을 쓰고 싶은 욕심이 있네요. 다음에도 재미있는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6.10 - [국어연구소] - 결초보은 뜻, 유래, 의미 정리

 

결초보은 뜻, 유래, 의미 정리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결초보은의 뜻과 유래 등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결초보은 뜻 결초보은은 한자로 '맺을 결, 풀 초, 갚을 보, 은혜 은'을 사용합니다.(結草報

happy-diaj.tistory.com

2022.02.28 - [국어연구소] - 도로아미타불 의미와 어원

 

도로아미타불 의미와 어원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도로아미타불의 의미와 어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로아미타불 "열심 노력했는데 도로아미타불이 되어 버렸네." 일상에서 도로아미타불이란

happy-diaj.tistory.com

그리드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