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금리 인상,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증시 전망(5월 fomc 0.5% 기준금리 인상)

금융연구소

by 다이아J 2022. 5. 8. 09:00

본문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지난 5월 fomc 회의에서 미국의 기준금리를 0.5% 올린다는 소식을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이에 따른 증시 전망 포스팅입니다!



미 연준 기준금리 0.5% 인상

우리나라 시간으로 지난 어린이날 새벽이었죠. 미 연준은 5월 fomc  회의 결과 끝에 기준 금리를 0.5bp 인상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로써 미국의 기준금리는 0.75%~1.0%가 되었습니다. 오랜 제로금리 시대를 끝내고 이제 중금리 시대로의 전환이 시작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죠.

사실 시장에서는 0.5bp가 아닌 0.75bp 인상을 예상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 금리인상 조치는 증시에서 오히려 호재로 반영 되었습니다.

출처: 네이버

나스닥 종합주가지수 차트인데요. 금리 인상이 발표된 5월 4일(미국 시간) 나스닥은 401.1%나 오르며 드디어 증시 상승세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주었는데요. 그러나.... 다음날 바로 647.17포인트나 하락했고요. 심지어 그 다음날도 173.03포인트 하락하며 상승한 것 이상 하락하였습니다.

전 세계 증시 환경

사실 2022년 1월부터 시작한 긴 조정의 끝을 금리인상 발표라고 예측한 전문가들이 많았는데요. 실제로 금리인상이 가시화되기 시작하면 오히려 증시는 반등에 성공하고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다는 예측이었죠. 이런 예측은 5월 금리인상을 발표할 때까지만 하더라도 현실화되는 듯했습니다.

하지만 그 다음날부터 다시 깊은 조정을 맞았습니다. 도대체 어떤 환경들이 증시의 발목을 잡고 있는 걸까요. 사실 매크로 환경이 증시가 상승세를 타기에는 너무나도 어렵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최근 역사상 최고치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심각한 수준인데 그만큼 경기가 성정하는 속도라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니, 경제에서 최악의 상황이라고 일컫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까지 있는 상황이죠.

더군다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고 오랜 시간 평화 상태를 유지하고 있던 글로벌 환경이 예측 불가능한 군사적 긴장감마저 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코로나19는 계속되고 있고요. 변이 바이러스의 위험까지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은 도시 전면 봉쇄라는 중국만이 할 수 있는 강력한 카드로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고 있는데요. 전 세계의 공장이라 불리는 중국의 도시가 셧다운 되면서 전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와 같은 수출 중심의 국가는 이러한 글로벌 환경이 매우 중요한데요. 전 세계 증시에서도 우리나라의 하락 폭이 가장 큰 것도 이러한 매크로 환경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증시 전망

하지만 저는 아직 증시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아직 경제가 나쁘지 않다는 것입니다. 5월 fomc 회의 결과를 발표할 때도 파월 의장도 얘기했었죠. 금리인상을 견딜 정도로 경제는 튼튼하다고 말이죠.

또한 가장 큰 악재로 꼽히고 있는 인플레이션도 피크아웃에 도달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잡히고 미국의 고용지표 등 경제 지표들이 좋게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아직 스태그플레이션이라 부르기에는 성급한 분석입니다.

매크로 환경도 점점 좋아지고 있는데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은 심각한 소모전 양상으로 두 나라 모두 하루빨리 전쟁이 끝나기를 고대하고 있을 것입니다. 특히나 러시아의 판단이 중요한데요. 러시아 또한 강력한 경제 제재와 인명 피해로 인해서 어떤 그림으로 이 전쟁을 끝낼지 고심이 깊을 것입니다.

제가 기대하고 있는 또 하나의 호재는 바로 중국의 강력한 경기 부양책인데요. 시진핑 주석의 독재 연장과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등으로 인해서 중국 경제도 좋지 많은 않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강력한 경기 부양책을 들고 나올 확률이 높은데요. 중국의 경기 부양책은 전 세계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특히나 우리나라에는 더 좋은 호재로 반영될 확률이 높습니다.

무엇보다 증시 전망을 좋게하는 건 바로 저평가 국면이라는 것입니다. 이제는 떨어질 대로 떨어졌다는 것이죠. 특히나 우리나라의 코스피는 PER 10배 수준으로 내려 앉았고 외국인 주식 보유 비중도 심각한 상황으로 떨어진 상황입니다. 이제 매크로 환경의 개선으로 인해서 환율이 조금만 안정이 된다면 외국인 자금의 유입세가 시작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근거로 최근 1주일 간 외국인 자금의 오랜 매도세가 진정되고 순 매수로 돌아섰는데요. 이러한 흐름은 5월 중순 이후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의 금리 인상 소식과 이에 따른 증시 전망 포스팅이었습니다. 많은 주식 투자자 분들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실 텐데요. 주식의 변동성을 인정하고 좋은 기업에 장기투자한다면 이 또한 지나가는 추억에 불과할 것입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4.13 - [금융연구소] - 미국증시 전망, 3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미국증시 전망, 3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미국증시 전망 시리즈! 3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발표에 따른 증시 전망 포스팅입니다! 3월 CPI 발표 미국 노동부는 현지시간으로 4월 12일 3월 소비자물가지수

happy-diaj.tistory.com

2022.04.08 - [금융연구소] - 삼성전자 주가 전망, 2022년 1분기 역대 최대 매출

 

삼성전자 주가 전망, 2022년 1분기 역대 최대 매출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삼성전자 주가 전망 시리즈! 2022년 분기 역대 최대 매출에도 불구하고 52주 신저가를 기록한 삼성전자에 대해서 한 번 다뤄볼까 합니다. 삼성전자 2022년 1분기

happy-diaj.tistory.com

그리드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