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루시퍼 효과 뜻, 의미, 유래, 실험 정리

국어연구소

by 다이아J 2022. 6. 14. 19:21

본문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루시퍼 효과의 의미와 어떤 실험에서 유래되었는지 정리하는 포스팅입니다!



루시퍼 효과 뜻

루시퍼 효과는 '선량한 사람이 악한 행동을 저지르게 하는 특정 상황 혹은 시스템이 주는 영향력'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참 무서운 말인데요. 선량한 사람임에도 다른 어떤 영향력에 이끌려 악한 행동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루시퍼 효과는 주로 상담학이나 인지치료학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인데요. 어떻게 루시퍼 효과라는 이름을 얻게 된 것일까요?

루시퍼 효과의 유래

루시퍼는 영어로 'Lucifer'로 쓰는데요. '빛을 가져오자.'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가장 총애하던 천사였으나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하다가 자신을 따르던 천사들과 함께 지옥으로 떨어지게 되었다는 전설에서 유래한 말이라고 합니다.

루시퍼 효과 실험

1971년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인 짐바르도는 '무엇이 사람을 악하게 만드는가?'에 관한 실험을 위해서 '스탠퍼드 교도소'라는 모의 교도소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은 선인가 악인가?'를 밝히고자 '교도소의 생활이 인간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으로 참가자를 모집했는데요.

지원자들 중에서 정신과적 면접과 성격검사를 통해서 범죄와 마약 관련 병력이 없는 18명을 선발했고 그들에게 하루 15달러를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그 뒤 참가자들은 교도관과 죄수로 나누고 2주 동안 생활하도록 하면서 그들의 심리변화를 관찰했다고 하는데요. 실험 초기에는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 어색해 하던 교도관과 죄수들의 행동양상이 점차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실험 중 교도관 역할의 참가자들은 온갖 교묘한 방법으로 죄수 역할의 참가자들에게 체벌, 고문과 같은 가혹행위까지 일삼았다고 합니다.

한편 죄수 역할을 담당한 참가자들은 극도의 불안감과 공포심을 호소했다고 하는데요. 그 중 몇몇 죄수 역할 참가자들은 신경쇠약 증세마저 일으키며 실험을 중도 포기하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실험을 시작한 지 야 4일 후에는 죄수 역할의 참가자들이 반란을 일으켰고, 예상과는 달리 상황이 급격히 악화되어서 2주를 예정했었던 실험은 6일 만에 종결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루시퍼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더욱 재밌는 이야기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6.13 - [금융연구소] - 리쇼어링 뜻, 의미, 사례 정리

 

리쇼어링 뜻, 의미, 사례 정리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리쇼어링의 뜻과 사례에 대해서 정리하는 포스팅입니다! 리쇼어링 트럼프 정부 이후 미국에서는 '리쇼어링'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바이든 정부에 이어

happy-diaj.tistory.com

2022.06.10 - [국어연구소] - 결초보은 뜻, 유래, 의미 정리

 

결초보은 뜻, 유래, 의미 정리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결초보은의 뜻과 유래 등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결초보은 뜻 결초보은은 한자로 '맺을 결, 풀 초, 갚을 보, 은혜 은'을 사용합니다.(結草報

happy-diaj.tistory.com

그리드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