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인리히 법칙 뜻, 의미, 사례 정리(1:29:300의 법칙)

교육연구소

by 다이아J 2022. 7. 13. 19:46

본문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하인리히 법칙에 대해서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하인리히 법칙이란?

하인리히 법칙은 1931년 미국의 한 보험회사에 근무하던 하인리히가 발견한 법칙인데요. 하인리히는 당시 수많은 산업재해 자료를 분석했는데요. 그 결과 의미 있는 통계학적 규칙을 찾아냅니다. 그건 바로 한 건의 큰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는 29번의 작은 사고가 발생했었고, 300번의 징후들이 나타났다는 사실입니다.

이에 하인리히 법칙을 1:29:300의 법칙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결국 하인리히 법칙에 따르면 한 건의 큰 대형사고는 예고된 재앙이라는 것입니다. 29번의 작은 사고와 300번이나 되는 징후들이 나타났으니까요. 하지만 실제로 큰 사고가 터지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큰 사고가 터질 때까지 현상들을 그대로 두었다는 것입니다.

하인리히 법칙은 산업 재해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던 용어인데요. 최근에는 개인 사고, 자연 재해, 경제 위기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인리히 법칙의 사례

사실 하인리히 법칙은 대부분의 대형 사고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건이 터지고 나서 분석해 보면 그럴 수밖에 없었던 이유들이 보이기 때문인데요.

우리나라에서도 1994년에 있었던 성수대교 붕괴 사건, 1995년에 발생한 삼풍백화점 붕괴 사건, 그리고 가장 최근에 있었던 2014년 세월호 사건 등 모두 사후 분석 결과에 의하면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재앙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인재로 인한 대형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 하인리히의 법칙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7.07 - [교육연구소]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뜻, 유래, 신화 정리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뜻, 유래, 신화 정리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성별과 관계 없이 나타나는 심리학 용어인데요. 일

happy-diaj.tistory.com

2022.06.30 - [교육연구소] - 캥거루족 뜻, 의미, 원인, 사례 정리

 

캥거루족 뜻, 의미, 원인, 사례 정리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캥거루족의 뜻과 원인, 그리고 사례에 대해서 정리해보는 시간입니다! 캥거루족이란? 캥거루족이란 학교를 졸업하고 자립할 나이가 되었는데도 취직을 하지

happy-diaj.tistory.com

그리드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