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뜻, 유래, 신화 정리

교육연구소

by 다이아J 2022. 7. 7. 19:02

본문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성별과 관계 없이 나타나는 심리학 용어인데요. 일반적으로 남근기에 해당하는 2세~6세 사이에서 나타났다가 해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일시적 해소이지 완전히 없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생애 전반에 걸쳐 무의식에 남아 있다고 합니다.

이 남근기 동안 아동은 자신과 반대의 성을 지는 부모와 성적으로 결합하려고 하는데요. 극단적으로는 동성의 부모가 사라지기를 바라기도 합니다. 자신과 동성의 부모가 경쟁관계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무의식에서는 여자 아이는 엄마와의 유대감을 유지하려는 소망을 가지고 있고 남자 아이는 아버지에게 복종하려는 소망이 생애 전반에 걸쳐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정신분석학에서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고전 정신분석학에서는 오이디푸스기에 아동은 근친상간과 부모 살해에 대한 소망을 가지고 있다고 보며, 이로 인한 보복도 두려워한다고 분석합니다. 소년은 자신의 성기가 거세당할 것을 두려워하고 여자아이 역시 성기와 자궁에 손상을 입을 것을 무서워한다고 하는데요.

과연 아동이 실제로도 이러한 극단적인 감정을 느끼지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신뢰를 하지 않지만 어느정도의 개념적 공감은 가지고 있습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유래

고전 신화에서 테베의 왕인 라이우스는 앞으로 태어날 자신의 아들이 자신을 죽일 것이라는 경고를 받습니다. 이후 여왕인 이오카스테가 아들을 낳자 왕은 아이를 산에다 버려 죽게하라고 명령합니다.

하지만 양치기가 아이를 발견하고 폴리부스 왕에게 가져다 주었고, 폴리부스 왕이 아이를 기르게 됩니다. 이 아이의 이름이 바로 오이디푸스인데요. 오이디푸스가 청년이 되었을 때 우연히 자신을 버린 라이우스를 만나게 됩니다. 이 때 라이우스와 오이디푸스는 누가 길을 먼저 갈 것인지를 놓고 다투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오이디푸스는 라이우스를 죽이게 됩니다.

이후 오이디푸스는 스핑크스를 찾아가는데요. 스핑크스는 테베로 가는 길을 막고 모든 여행자들에게 수수께끼를 내서 그것을 풀면 통과하게 하고 풀지 못하면 목숨을 빼앗았습니다. 오이디푸스는 수수께끼를 풀어냈고 스핑크스는 치욕을 느꼈다고 생각해 스스로 목숨을 끊습니다.

이 일을 감사하게 여긴 테베의 사람들은 오이디푸스를 왕으로 추대하는데요. 이후 오이디푸스는 자신의 어머니인지도 모른채 이오카스테와 결혼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근친상간을 용납할 수 없었던 신들은 테베에 전염병을 돌게 하는데요. 그리고 라이우스를 살해한 사람을 찾으면 그 상으로 전염병을 없애주겠다고 합니다. 이에 오이디푸스는 라이우스를 살해한 사람을 찾게 되는데요. 결국 라이우스를 살해한 사람이 자신이며, 자신과 결혼한 아내 역시 자신의 어머니였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러한 비극 속에서 이오카스테는 자살을 하게 되고요. 오이디푸스는 브로치로 스스로 눈을 찔러 시력을 잃습니다.


지금까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의미와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정신분석학 이론 중에 이렇게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고, 자주 사용하는 개념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유명한 개념입니다. 오늘 내용 정리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

2022.07.01 - [국어연구소] - 하우스푸어 뜻, 의미, 원인, 문제점 정리

 

하우스푸어 뜻, 의미, 원인, 문제점 정리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하우스푸어 포스팅입니다! 하우스푸어란? 하우스푸어는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과도한 대출로 인한 이자 부담으로 빈곤하게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일

happy-diaj.tistory.com

2022.06.27 - [교육연구소] - 우금치전투 내용 정리(+동학농민운동, 전봉준)

 

우금치전투 내용 정리(+동학농민운동, 전봉준)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우금치전투 포스팅입니다! 우금치전투란? 우금치전투는 1894년(고종 31년)에 동학농민운동 당시 농민군과 정부군이 공주 우금치에서 벌인 전투입니다. 우금치

happy-diaj.tistory.com

그리드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