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태풍 이름 짓는 방법, 원리, 의미 알아보기

교육연구소

by 다이아J 2022. 7. 6. 19:13

본문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태풍 이름 짓는 방법 및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풍이란?

태풍은 기상학적으로는 열대성 저기압을 말합니다. 태풍에 이름을 붙이기 시작한 것은 1953년부터라고 하는데요. 어떤 기준으로 태풍의 이름을 붙이고 있는 걸까요?

태풍 이름 짓는 방법

최초에는 미국 태풍 합동 경비센터라는 곳에서 태풍의 이름을 알파벳 순서로 정해놓고 발생 순서에 따라서 하나씩 차례로 썼다고 합니다. 이후 1987년까지는 또 여자아이의 이름을 붙였다가 그 다음에는 남자 이름과 여자 이름을 번갈아 썼다고 합니다.

2000년에 들어오면서 지금의 방식이 정착되었는데요. 현재는 아시아 태풍위원회에 속한 14개 국가가 각각 10개씩 써 낸 이름을 번갈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써낸 이름들이 정해져 있고 발생한 순서에 따라 태풍의 이름이 붙여지는 것인데요.

우리나라는 개미, 나리, 수달, 너구리, 메기, 장미, 제비, 나비, 노루 등의 이름을 냈고, 재밌는 건 북한도 이 위원회에 속해 있어서 도라지, 버들, 갈매기, 기러기 등의 이름을 냈다고 합니다. 북한 덕분에 다른 나라가 10개씩 사용될 때 우리 한글은 20개씩 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네요.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태풍 발생 빈도

그럼 우리나라는 통계적으로 태풍이 1년에 몇 번이나 발생할까요? 태풍은 평균 1년에 26번이나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중 우리나라로 지나가는 태풍은 보통 2~3개 정도인데요. 특히 7월~9월 사이에 태풍이 자주 지나가게 되며, 이 중 1~2개의 대형 태풍으로 인해서 큰 피해를 입기도 하죠.

최근 기후변화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앞으로 태풍이 더욱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 되는데요. 태풍 피해를 입지 않도록 기상 예보를 숙지하고 미리 대비해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6.30 - [교육연구소] - 호우특보 기준, 호우경보 호우주의보 기준 정리

 

호우특보 기준, 호우경보 호우주의보 기준 정리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호우특보의 기준에 대해서 정리하는 포스팅입니다! 호우특보 올해도 어김없이 장마가 찾아왔습니다. 장마는 시작되었지만 아직은 비가 많이 오지는 않았는

happy-diaj.tistory.com

2022.06.30 - [국어연구소] - 후덥지근 후텁지근 맞춤법 바로 알기

 

후덥지근 후텁지근 맞춤법 바로 알기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후덥지근과 후텁지근의 맞춤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덥지근 후텁지근 6월 이례적인 열대야까지 발생하며 올 여름도 정말 뜨거운 한 해를 보

happy-diaj.tistory.com

그리드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