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캥거루족 뜻, 의미, 원인, 사례 정리

교육연구소

by 다이아J 2022. 6. 30. 22:40

본문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캥거루족의 뜻과 원인, 그리고 사례에 대해서 정리해보는 시간입니다!



캥거루족이란?

캥거루족이란 학교를 졸업하고 자립할 나이가 되었는데도 취직을 하지 않거나 취직을 하더라도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며 살아가는 젊은 세대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캥거루는 미숙아 상태로 새끼를 낳는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다른 짐승이 가지고 있지 않은 주머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새끼를 케어하는데요. 이러한 캥거루의 특성을 따서 만든 용어가 바로 캥거루족입니다.

캥거루족의 원인 및 사례

2000년을 기점으로 청년들의 취업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는데요. 어느정도 경제가 성숙기에 이르자 청년들의 질 좋은 일자리가 절대적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캥거루족은 그 명칭만 다를 뿐 세계 각국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미국에서도 이도저도 아닌 중간에 낀 세대라 부르는 '트윅스터'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트윅스터'는 대학 졸업 후에도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하고 결혼도 미룬 채 부모 집에 얹혀 사는 세대를 가리킵니다.

프랑스에서는 캥거루족을 '탕기'라고 부른다고 하는데요. 프랑스는 2001년에 이를 다룬 영화가 등장했는데요. 독립할 나이가 된 아들을 집에서 내보내려는 부모와 아들 사이의 갈등을 그린 영화 '탕기'입니다. 그 뒤 영화 제목을 그대로 따서 '탕기'라는 용어가 생겼다고 하네요.

이탈리아에서는 어머니가 해주는 음식에 집착하는 사람을 일컫는 '맘모네', 영국에서는 부모의 퇴직연금을 축내는 '키퍼스', 캐나다에서는 직장 없이 이리저리 떠돌다 집에서 생활하는 '부메랑 키즈'등이 있고요. 독일에서는 집에 눌러 앉아 있는 사람을 '네스트호커', 일본에서는 돈이 필요할 때만 취업하고 정식으로 직장을 구하지 않는 '프리터' 등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캥거루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우리나라 뿐 아니라 많은 선진국들이 겪고 있는 사회 문제라는 생각이 드네요. 자발적 캥거루족도 있겠지만 사회구조적 문제로 비자발적 캥거루족도 있을 텐데요. 앞으로 청년들이 더욱 살기 좋은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6.26 - [국어연구소] - 사이버불링 뜻, 의미, 사례 정리

 

사이버불링 뜻, 의미, 사례 정리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사이버불링의 뜻과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버불링의 뜻 최근 사이버불링이란 표현이 자주 들리는데요. 연예 관련 뉴스에서도 심심찮게

happy-diaj.tistory.com

2022.06.14 - [국어연구소] - 넛지 효과 뜻, 의미, 사례 정리

 

넛지 효과 뜻, 의미, 사례 정리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넛지 효과의 뜻과 사례 정리 포스팅입니다! 넛지 효과 뜻 넛지 효과는 강압하지 않고 부드러운 개입으로 사람들이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

happy-diaj.tistory.com

그리드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