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우특보 기준, 호우경보 호우주의보 기준 정리

교육연구소

by 다이아J 2022. 6. 30. 21:54

본문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호우특보의 기준에 대해서 정리하는 포스팅입니다!



호우특보

올해도 어김없이 장마가 찾아왔습니다. 장마는 시작되었지만 아직은 비가 많이 오지는 않았는데요. 오늘을 기점으로 많은 비가 예보되어 있더라고요. 이럴 때 뉴스를 보면 호우특보가 발효되곤 하는데요. 생각보다 호우특보, 호우경보, 호우주의보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정립하고 계시지 않은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호우특보의 종류와 기준에 대해서 명확히 정리해보는 포스팅입니다!

호우특보의 종류

호우특보는 기상특보의 한 종류입니다. 우선 '특보'의 개념을 정리해볼까요. '특보'는 기상현상으로 인하여 중대한 재해가 발생될 것이 예상될 때 이에 대하여 주의를 환기하거나 경고를 하는 예보를 말합니다. 이는 기상법 제2조 10항에 명시되어 있는 사항이고요.

특보의 종류에는 주의보와 경보가 있습니다. 기상 특보에서는 주의보보다 경보가 더욱 위험성이 클 때 발효가 되는데요. 호우특보에도 호우주의보가 있고, 그보다 더 위험성이 큰 경우 호우경보가 발효되는 것입니다.

기상특보에는 호우특보 외에도 강풍특보, 대설특보, 한파특보, 태풍특보, 폭염특보 등 많은 종류가 있답니다.

개념을 다시 한 번 정리해볼까요. 기상특보의 하위 분류로 호우특보가 있고요. 호우특보의 하위 분류로 호우주의보, 호우경보가 있는 것이죠. 기상특보의 종류와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호우특보의 기준

그럼 어떨 때 호우특보를 발표하는 것일까요. 우선 호우주의보의 경우 '3시간 강우량이 60mm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10mm이상 예상될 때 발표됩니다. 호우경보는 '3시간 강우량이 90mm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80mm이상 예상될 때 발표가 됩니다.

따라서 뉴스에서 호우특보가 발표될 때는 호우주의보나 호우경보가 발효된 것이고 이는 지역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강우량은 지역별로 다르게 측정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호우특보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셨죠? 다음에도 더 알찬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6.24 - [국어연구소] - 열대야 기준, 원인, 뜻, 의미 정리

 

열대야 기준, 원인, 뜻, 의미 정리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열대야의 뜻과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열대야 기준 열대야는 기상청에서 2009년부터 기준을 정립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긴 장마가 끝

happy-diaj.tistory.com

2022.06.07 - [일상연구소] - 모기 잘 물리는 사람 특징, 혈액형 정리

 

모기 잘 물리는 사람 특징, 혈액형 정리

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모기의 특징과 모기 잘 물리는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모기 잘 물리는 사람들 같은 공간에 있더라도 유난히 모기에

happy-diaj.tistory.com

그리드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