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이아J입니다.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최근 마케팅의 가장 핫한 트렌드로 떠오른 분야가 있는데요. 바로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MZ세대는 물론이고 4050 세대 역시 스마트폰은 일상의 필수품이 되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인적 네티워크는 카카오톡은 물론이고 인스타그램 같은 SNS가 발달하면서 온라인으로 밀접하게 관계망이 연결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영어로 'viral marketing'으로 표기하는데요. 충격적이게도 'viral'은 '바이러스성의'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바이러스처럼 사람들 간에 서로 영향을 주며 확산 시키는 방법이 바로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특징
바이럴 마케팅은 블로그나 SNS에서 상품이나 광고를 본 사용자들이 다른 사용자에게 서로 전달하면서 자연스럽게 화제를 불러 일으키는 방식인데요. 이로 인해서 소비자들의 개별적인 선택으로 홍보 효과가 전파된다는 특징이 있고요. 사용자들이 스스로 전파하면서 저비용으로 높은 광고효과를 볼 수 있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사례
바이럴 마케팅은 최근 워낙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마케팅 기법이기 때문에 많은 사례들을 볼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아이돌 그룹으로 꼽히는 BTS 역시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 사례로 거론되는데요. BTS는 멤버들의 SNS 계정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팬들과 소통했고, 팬들이 멤버들의 게시글 등을 서로 공유하면서 그 내용들이 삽시간에 퍼지게 되고, 팬들을 결속 시키는 역할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상에서 '비빔면'을 '네넴띤'이라 불리며 유명해진 것을 계기로 아예 '네뎀띤' 상품이 출시되기도 했었습니다. 이처럼 SNS를 기반으로 한 바이럴 마케팅은 앞으로도 더욱 고도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더욱 알찬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육연구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의 노벨상 필즈상 상금, 의미 정리(한국계 허준이 필즈상 수상) (0) | 2022.07.17 |
---|---|
아카이브 뜻, 의미, 원리, 사례 정리(+디지털 아카이브) (0) | 2022.07.16 |
하인리히 법칙 뜻, 의미, 사례 정리(1:29:300의 법칙) (0) | 2022.07.13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뜻, 유래, 신화 정리 (0) | 2022.07.07 |
태풍 이름 짓는 방법, 원리, 의미 알아보기 (0) | 2022.07.06 |
댓글 영역